마케팅 분석에서 자주 사용하는 A/B test는 

모집단에서 집단을 무작위로 추출해 하나의 변수 효과를 한쪽에는 주고, 다른 한쪽은 주지 않고 

두 군간의 차이를 보는것이다. 

 

테스트 반응이 있었는지 여부만 확인! 하는 것이 AB test의 기능이었다면

Uplifting modeling은 어떤 특징을 보이는 표본이 반응 하거나 하지 않았는지를 확인하는 점이 다르다. 

 

 

Uplifting의 4사분면

Uplifting의 사분면

1. 무관심: 어떻게 하던 무관심 ex) 휴면고객

2. 설득가능: 비용을 들여서라도 전환을 시키면 유리

3. 청개구리: 오히려 반대로 의심하는 경우

4. 잡은 물고기: 비용이 드는 행위는 자제

 

업리프팅은 변수 하나에 대해 두 군간의 차이를 본다. 변수가 많아지면 머신러닝으로~!

 

업리프팅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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